주담대

주담대 생활안정자금대출 은행 보험사 오늘 금리 (2024년 3월 8일(금))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금융플러스 2024. 3. 8. 10:18
728x90
반응형

 

 

주담대 증가세 주춤!

최근 주담대 규모가 이전에 보였던 3조~4조원씩의 월간 증가세를 보이지 못하고, 지난달에는 2조원대의 증가로 그쳤습니다. 이는 금융당국이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를 도입하고, 시중은행이 대출금리를 인상한 결과입니다. 앞으로 정책의 확대 적용과 부동산 시장의 침체로 인해 주담대의 증가세가 더욱 둔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은행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으로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주담대는 1월 말 대비 2조7713억원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월 대비 증가폭의 60%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전에는 4조4329억원이 증가한 적도 있었는데, 이번에는 둔화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정부는 지난달 26일부터 은행 업계에 새로운 주담대에 스트레스 DSR을 도입하여 가산금리(스트레스 금리)를 부과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가계대출의 증가세를 억제하기 위한 것입니다. 스트레스 금리가 적용되면 연간 이자 비용이 증가하고, DSR 비율도 커지게 됩니다. DSR 비율을 규제 이내로 맞추기 위해서는 대출 원금을 줄여야 하기 때문에 결국 대출 한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가계대출 총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스트레스DSR에 증가세 주춤

지난 2월 26일 스트레스DSR이 적용된 후 시중 은행 주담대 규모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열흘 정도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이라 정확히 판단 내리긴 어렵지만 하반기부터는 보험사주담대 및 은행 신용대출에도 스트레스 금리가 적용될 예정이고, 은행은 현재보다 스트레스금리가 더 오를 예정으로 부채 억제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올 여름 무렵 은행 주담대 이용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스트레스DSR 2차 적용 전으로 실행 시점을 땡기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오늘 은행 보험사 금리는?

모기지투데이에서 2024년 3월 8일 금요일 시중 은행 주담대 생활안정자금대출 금리 및 보험사 금리를 비교 안내드립니다. 구입자금과 생활안정자금으로 구분되어 있으니 잘 확인해보세요.​

 

 

[3] 변수 체크 중요

* 물건지가 아파트인 경우와 빌라(다세대주택) 오피스텔 연립 등 부동산인 경우 금리가 달라질 수 있으며, 감정 결과에 따라 한도도 달라지게 됩니다. 주택구입인지 생활안정자금인지에 따라서도 금리가 달라지니 정확하게 확인해보세요.

* 스트레스 금리 적용 후 높아진 금리와 줄어든 한도를 정확히 체크해보세요.

시중 보험사 은행 주담대 생활안정자금대출 및 구입자금 금리 비교, 적용되는 규제 항목 등 주담대 관련 궁금증은 카카오톡을 이용해 무료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