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담대

신한은행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3.97% 등 5월20일 은행 보험사 주담대 최저 금리 비교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금융플러스 2024. 5. 20. 12:34
728x90
반응형

 

고정형보다 주기형이 유리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 시기가 지연되면서 우리나라의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인하도 지연되는 상황입니다. 특히 국고채에 연동되는 고정금리 상품의 인상이 눈에 띄는 상황입니다.

금융당국은 가계부채를 잡기 위해 은행권에 고정금리 상품의 비중을 30%까지 올리라고 지시한 상황이며, 고정금리 상품에는 5년동안 고정금리가 적용된 후 변동금리로 전환되는 고정형 주담대와 5년 주기로 고정금리가 갱신 적용되는 주기형 상품이 있습니다.

금융당국이 지정한 고정금리 상품은 혼합형이 아닌 주기형에 적용되기 때문에 시중은행들은 주기형 주담대 비중을 높이기 위해 금리에 이점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으로, 혼합형보다 주기형 주담대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중 은행 보험사 담보대출 최저 금리 비교

모기지투데이에서 2024년 5월 20일(월) 신한은행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3.97% 등 시중 은행 보험사 주담대 최저 금리를 비교 해 드립니다.

 

 

내 조건에 유리한 금리 조건 찾아야

* 똑같은 아파트담보대출이라도 주택구입자금대출, 주택담보 생활안정자금대출 용도에 따라 금융사별로 금리가 차등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아파트 외 주택(빌라 다세대주택 오피스텔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등)은 KB시세가 아닌 감정가를 기준으로하며, 금융사별로 감정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사에 따라서는 비아파트 구입 시 금리가 가산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DSR 적용 후 줄어든 한도를 정확히 체크하세요. 하반기엔 더 상승하게 되며 보험사까지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 고정금리(혼합형/주기형) 및 변동금리 비교를 신중하게 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 은행 주택 생활안정자금주택담보대출 한도가 약간 부족하다면 DSR이 은행보다 10% 더 높은 보험사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금리 인하가 지연되고, 정부에서는 고정형 주담대 비중을 높이려는 상황으로 상대적으로 고정형, 그중에서도 주기형 주담대 금리 이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행 시점의 변동금리 고정금리 차이가 크지 않다면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는 3년 후 갈아타기를 한다는 목적으로 당장의 금리가 낮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신한은행 아파트담보대출 최저 금리 3.97% 등 시중 은행 보험사 주담대 최저 금리 비교, LTV DSR DTI 등 규제 관련 궁금증은 카카오톡을 이용해 무료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