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거래량 상승
7월부터 적용될 예정이었던 스트레스DSR 2단계가 9월로 연기되고, 시중 은행 아파트담보대출 금리가 2% 후반까지 하락하면서 부동산 시장에 기대감이 커지고 아파트담보대출 신규 실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DSR 2단계가 시행되면 한도가 줄어들기 때문에 그 전에 막차를 타려는 수요가 더해진 것으로 분석되는데, 이미 서울 아파트매매 거래량은 지난 1월 2월 2천건대 수준에서 3월 이후 연속 3개월 4천건대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일각에서는 6월 거래량이 2021년 5월 5,045건 이후 처음으로 5천건을 넘어설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아파트담보대출 흐름을 잘 파악해 내 집 마련, 생활자금 마련 시 금리 및 한도의 이점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시중 은행 보험사 아파트담보대출 최저 금리 비교
모기지투데이에서 2024년 6월 26일(수) 우리은행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3.38% 등 시중 은행 보험사 아파트담보대출 최저금리를 비교 해 드립니다.
거래량 상승 지속될 전망
* 똑같은 아파트담보대출이라도 아파트매매잔금 및 주택담보생활안정자금(전세보증금 반환대출 및 갈아타기) 용도에 따라 금융사별로 금리가 차등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아파트 외 주택(빌라 다세대주택 오피스텔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등)은 KB시세가 아닌 감정가를 기준으로하며, 금융사별로 감정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사에 따라서는 비아파트 구입 시 금리가 가산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DSR 적용 후 줄어든 한도를 정확히 체크하세요. 9월부터는 더 상승하게 되며 보험사까지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 고정금리(혼합형/주기형) 및 변동금리 비교를 신중하게 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 은행 아파트담보대출 한도가 약간 부족하다면 DSR이 은행보다 10% 더 높은 보험사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서울 등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집값이 상승하면서 아파트담보대출 잔액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당장의 집값 등락과 별개로 부동산 시장 전망 또한 밝아지는 추세로 이러한 흐름은 스트레스DSR 2단계가 시행되더라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아파트담보대출에는 스트레스DSR 1단계가 적용중이고 9월엔 2단계가 적용된다고 하지만 그동안의 금리 하락분이 스트레스DSR 비율을 상회하고도 남는 수준이어서 대출 증감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우리은행 아파트담보대출금리 등 시중 은행 보험사 아파트담보대출 최저 금리 비교, LTV DSR DTI 등 규제 관련 궁금증은 카카오톡을 이용해 무료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