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보대출과 아파트론은 전혀 다른 상품
주택담보대출은 등기에 근저당권을 설정하는 담보대출이며, 무설정 아파트론은 단어 그대로 등기에 설정 없이 이용하는 신용대출 상품입니다.
무설정(무담보) 아파트론(하우스론) 등과 같은 단어가 모두 동일한 뜻을 가지며, 직장인 신용대출이 직장소득을 신용삼아 대출을 받는 것과 같이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것을 신용 삼아 빌려주는 개념입니다.
아파트뿐만 아니라 빌라 오피스텔 등 부동산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아파트인 경우 보다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이 아니다보니 LTV DSR 등 규제가 적용되지 않으며, 이미 해당 아파트에 높은 비율로 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더라도 별개로 이용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섣부른 대출은 위험
또한 본인 소유 아파트가 아니라 배우자 명의어도 받는 것이 가능하며, 명의자 동의 없이 받는 것도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종종 가정 불화에 원인이 되기도 하며, 영끌 및 빚투의 수단으로 이용되기 때문에 이를 우려하는 뉴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급한 자금이 필요해 주택담보대출을 최대 한도로 활용하고, 담보 설정 없이 무설정아파트론을 이용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사례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높은 금리가 적용되니 이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설정 아파트론은 저축은행 캐피탈 등 금융권에서 일부 찾아볼 수 있으며, 시중 은행에서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효율적인 자금 마련 방법은?
요즘처럼 자금 마련이 어려운 시기, 아파트 주택담보대출과 무설정아파트론 조건을 정확히 알고 활용한다면 효율적인 자금 마련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단, 자금이 필요하다고 해서 부채의 수를 늘리기 보다는 보유중인 부채의 금리를 낮춰 새는 이자 부담을 낮추는 현명한 자금 활용에 집중해야 할 시기임을 유의해야 합니다.
은행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및 LTV DSR 규제 관련 궁금증,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 부동산을 이용한 자금 마련 방법이 궁금하다면 카카오톡 무료 상담으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